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[격투잡학사전](1) 격투기 관련 단어들-1<종합격투기, 이종격투기>
    시선/격투잡학사전 2020. 9. 16. 00:03

    [격투잡학사전](1) 격투기 관련 단어들-1<종합격투기, 이종격투기>

     

    초기 종합격투기-이종격투기 시합 형태

     

     

    종합격투기(MMA)

    綜合格鬪技, 한 가지 무술 종목에 국한되지 않고 최소한의 룰 아래 최대한 다양한 격투 기술이 사용될 수 있는 개념. 현대에는 무규칙 격투와 구분되어 격투 스포츠 종목으로 분류됩니다. 영어로는 MMA(Mixed Matial Arts)로 쓰이며, 적게는 Cage Fighting이라는 단어도 쓰입니다.

     

    이종격투기

    異種格鬪技, 즉 서로 다른 격투종목 간의 대결. 과거에는 각 무술 및 유파가 서로 우열을 가리기 위해 이종격투기로 분류될 수 있는 시합을 하곤 했습니다.

     

    종합격투기? 이종격투기?

    가끔 종합격투기와 이종격투기가 혼동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 특히 언론 등지에서 그러한데, 두 단어는 공통점이 있긴 하나 분명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. 종합격투기가 최대한 다양한 기술이 사용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스포츠로 분류될 수 있도록 필요최소한의 룰을 가진다면 이종격투기는 대적하는 둘 이상의 무술의 특색만 잘 지켜질 수 있도록 최적화된 룰을 보유하게 됩니다. 나쁜 예이긴 하나 과거 일본에서 열린 이노키-알리 스페셜 매치가 프로레슬링-복싱 이종격투기라 할 수 있습니다. 

    그러나 다양한 무술들이 참여하는 큰 이종격투기 대회의 경우 자연히 다양한 무술이 커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제한하는 룰의 범위가 좁아질 수 밖에 없고, 다양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많은 선수들이 익힌 무술 외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결국 현대 종합격투기로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.

    댓글

written by SungUChang